POST

제목
2018년 제6차 언어학 콜로퀴엄(최나야)
작성자관리자조회수
149
날짜2018/11/6
첨부파일

2018년 제6차 언어학 콜로퀴엄

- 일시: 2018. 11. 19.(월) 오후 5시
– 장소: 신양인문관 국제회의실(4동 302호)
– 발표자: 최나야(서울대학교)
– 제목: 초등학교 1학년생의 받아쓰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어머니의 쓰기지도와 아동의 언어인지적 변인을 중심으로
– 초록: 받아쓰기는 학령초기 아동의 언어문해능력을 보여주는 과제이자 주요한 교수학습방법이다. 본 연구는 아동을 둘러싼 대표적인 환경적 변인인 성인의 지도와 개인 내적 변인인 언어인지능력이 받아쓰기 수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다. 아동의 취학 전후에 이루어지는 가정 내의 쓰기지도는 1학년생의 받아쓰기 수행에 영향력이 없거나 오히려 부정적이지만, 아동 스스로의 읽기 이해, 듣기 이해, 문법능력(형태론적 인식)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내용과 함께, 아동의 언어문해능력을 연구하는 접근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